문제
숌 회사에서 이번에 새로운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세준 크래프트를 개발하기로 하였다. 핵심적인 부분은 개발이 끝난 상태고, 종족별 균형과 전체 게임 시간 등을 조절하는 부분만 남아 있었다.
게임 플레이에 들어가는 시간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모든 건물을 짓는데 걸리는 최소의 시간을 이용하여 근사하기로 하였다. 물론, 어떤 건물을 짓기 위해서 다른 건물을 먼저 지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문제가 단순하지만은 않을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스타크래프트에서 벙커를 짓기 위해서는 배럭을 먼저 지어야 하기 때문에, 배럭을 먼저 지은 뒤 벙커를 지어야 한다. 여러 개의 건물을 동시에 지을 수 있다.
편의상 자원은 무한히 많이 가지고 있고, 건물을 짓는 명령을 내리기까지는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고 가정하자.
입력
첫째 줄에 건물의 종류 수 N(1 ≤ N ≤ 500)이 주어진다. 다음 N개의 줄에는 각 건물을 짓는데 걸리는 시간과 그 건물을 짓기 위해 먼저 지어져야 하는 건물들의 번호가 주어진다. 건물의 번호는 1부터 N까지로 하고, 각 줄은 -1로 끝난다고 하자. 각 건물을 짓는데 걸리는 시간은 1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출력
N개의 각 건물이 완성되기까지 걸리는 최소 시간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5
10 -1
10 1 -1
4 1 -1
4 3 1 -1
3 3 -1
예제 출력 1
10
20
14
18
17
풀이
이 문제에서는 여러개의 건물이 한번에 지어질 수 있다. 선후관계만 맞으면!
4번 건물의 경우 1번과 3번이 모두 지어진 후에야 지을 수 있는데
1번 건물을 짓는데에는 이전에 지어야할 건물이 없기때문에 10이라는 시간이 걸린다.
3번 건물이 지어지는데에는 1을 먼저 짓고 지어야 해서 10 + 4 = 14라는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4번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1과 3모두 이미 지어진 상태여야 하기 때문에 그 중 큰 시간에 4번 건물 짓는데 걸리는 시간을 더하면 된다.
처음엔 그냥 DFS만 이용해서 구현하였던니 10퍼도 지나지 않아서 시간초과가 떴다ㅠ
그래서 dfs를 수행하면서 이미 짓는데 걸리는 시간을 알 수 있는 경우엔 다시 탐색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계산 된 것을 dp배열에 저장하고 return 해준다.
#include <iostream>
#include <cstdio>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min_t[501];
int dp[501];
vector<vector<int>> map;
int dfs(int n, int i);
int main (void){
int n;
int a;
int result;
scanf("%d", &n);
map.resize(n+1);
for(int i=1; i<n+1; i++){
scanf("%d", &min_t[i]);
while(1){
scanf("%d", &a);
if(a==-1)
break;
map[i].push_back(a);
}
}
for(int i=1; i<n+1; i++){
result = dfs(n, i);
printf("%d\n", result);
}
}
int dfs(int n, int i){
int temp = 0;
if (dp[i] != 0)
return dp[i];
if(map[i].size() == 0)
return min_t[i];
for(int j=0; j<map[i].size(); j++){
temp = max(temp, dfs(n, map[i][j]));
}
dp[i] = temp + min_t[i];
return dp[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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