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보물섬 지도를 발견한 후크 선장은 보물을 찾아나섰다. 보물섬 지도는 아래 그림과 같이 직사각형 모양이며 여러 칸으로 나뉘어져 있다. 각 칸은 육지(L)나 바다(W)로 표시되어 있다. 이 지도에서 이동은 상하좌우로 이웃한 육지로만 가능하며, 한 칸 이동하는데 한 시간이 걸린다. 보물은 서로 간에 최단 거리로 이동하는데 있어 가장 긴 시간이 걸리는 육지 두 곳에 나뉘어 묻혀있다. 육지를 나타내는 두 곳 사이를 최단 거리로 이동하려면 같은 곳을 두 번 이상 지나가거나, 멀리 돌아가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이 지도가 주어졌다면 보물은 아래 표시된 두 곳에 묻혀 있게 되고, 이 둘 사이의 최단 거리로 이동하는 시간은 8시간이 된다.
보물 지도가 주어질 때, 보물이 묻혀 있는 두 곳 간의 최단 거리로 이동하는 시간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는 보물 지도의 세로의 크기와 가로의 크기가 빈칸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 이어 L과 W로 표시된 보물 지도가 아래의 예와 같이 주어지며, 각 문자 사이에는 빈 칸이 없다. 보물 지도의 가로, 세로의 크기는 각각 50이하이다.
출력
첫째 줄에 보물이 묻혀 있는 두 곳 사이를 최단 거리로 이동하는 시간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예제 출력 1
풀이
이 문제에서는 (0,0)부터 (n,m)까지 'W'가 아닌 좌표들에 대해서 시작점으로 잡고 함수를 호출하여 그 시작점에서부터의 최장거리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풀이하였다.
큐는 링크드리스트로 구현하였으며 bfs방식을 사용하였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미 방문하였거나 'W'인 곳은 방문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상하좌우로 움직이는데, 이때 좌표범위에 벗어나지 않도록 신경써주어야 한다.
시작점에서부터 상하좌우 중 움직일 수 있는 곳을 큐에 추가하고 cnt를 증가시킨다.
그리고 하나씩 큐에서 뽑아가면서 다시 상하좌우 움직이고 추가하고 큐가 텅 빌때까지 하면 끝!
어렵지 않은 문제였는데 malloc으로 동적할당해서 링크드리스트 생성하는 과정에서
new = (struct Node*)malloc(1*sizeof(struct Node)); 라고 써야할것을
new = (struct Node*)malloc(1*sizeof(struct* Node)); 라고 써서 몇시간을 고민했는지...ㅠㅠ
깨달았을때의 이 허무함...ㅋㅋㅋㅋㅋㅋ
#include <stdio.h>
#include<stdlib.h>
struct Node{
int x;
int y;
int cnt;
struct Node *next;
};
char **map;
int **visit;
int search_map(struct Node* head, int n, int m);
int main(void){
int n, m;
int cnt = 0, max = 0;
struct Node * head;
struct Node * new_node;
scanf("%d %d", &n, &m);
map = (char**)malloc(n*sizeof(char*));
visit = (int**)calloc(n, sizeof(int*));
for(int i=0; i<n; i++){
map[i] = (char*)malloc(m*sizeof(char));
scanf("%s", map[i]);
visit[i] = (int*)calloc(m, sizeof(int));
}
for(int i=0; i<n; i++){
for(int j=0; j<m; j++){
if(map[i][j] == 'W')
continue;
head = (struct Node*)malloc(1*sizeof(struct Node));
new_node = (struct Node*)malloc(1*sizeof(struct Node));
head->next = new_node;
new_node -> x = i;
new_node -> y = j;
new_node -> cnt = 0;
new_node -> next = NULL;
cnt = search_map(head, n, m);
if(cnt > max){
max = cnt;
}
//printf("%d %d %d\n", i, j, cnt);
}
}
printf("%d\n", max);
}
int search_map(struct Node* head, int n, int m){
int max = 0;
int x[4] = {1, -1, 0, 0};
int y[4] = {0, 0, 1, -1};
int X, Y;
struct Node *temp, *new, *use;
temp = head;
temp = temp->next;
use = temp;
visit[temp->x][temp->y] = 1;
//printf("!!!!!!!!!%d %d\n", temp->x, temp->y);
while(head -> next != NULL){
//printf("다음!%d %d\n", use->x, use->y);
temp = head->next;
if(temp == NULL)
break;
//printf("%d %d\n", temp->x, temp->y);
for(int i=0; i<4; i++){
//printf("?%d %d\n", temp->x + x[i], temp->y + y[i]);
X = temp->x + x[i];
Y = temp->y + y[i];
if(X < 0 || X >= n || Y <0 || Y >= m){
continue;
}
if(visit[X][Y] == 1 || map[X][Y] == 'W'){
continue;
}
visit[X][Y] = 1;
new = (struct Node*)malloc(1*sizeof(struct Node));
new->x = X;
new->y = Y;
new->cnt = temp->cnt + 1;
new->next = NULL;
//printf("%d %d %d\n", new->x, new->y, new->cnt);
use->next = new;
use = use->next;
if(new->cnt > max)
max = new->cnt;
}
if(temp->next == NULL)
break;
head->next = temp->next;
free(temp);
//dequeue(head);
}
for(int i=0; i<n; i++){
for(int j=0; j<m; j++){
visit[i][j] = 0;
}
}
return ma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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