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PS - 백준

[백준 2667 - C언어] 단지번호 붙이기: BFS

excited-hyun 2021. 1. 28. 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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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acmicpc.net/problem/2667

2667번: 단지번호붙이기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모양의 지도가 있다. 1은 집이 있는 곳을, 0은 집이 없는 곳을 나타낸다. 철수는 이 지도를 가지고 연결된 집의 모임인 단지를 정의하고, 단지에 번호를 붙이려 한다.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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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모양의 지도가 있다. 1은 집이 있는 곳을, 0은 집이 없는 곳을 나타낸다. 철수는 이 지도를 가지고 연결된 집의 모임인 단지를 정의하고, 단지에 번호를 붙이려 한다. 여기서 연결되었다는 것은 어떤 집이 좌우, 혹은 아래위로 다른 집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대각선상에 집이 있는 경우는 연결된 것이 아니다. <그림 2>는 <그림 1>을 단지별로 번호를 붙인 것이다. 지도를 입력하여 단지수를 출력하고, 각 단지에 속하는 집의 수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 번째 줄에는 지도의 크기 N(정사각형이므로 가로와 세로의 크기는 같으며 5≤N≤25)이 입력되고, 그 다음 N줄에는 각각 N개의 자료(0혹은 1)가 입력된다.

 

출력

첫 번째 줄에는 총 단지수를 출력하시오. 그리고 각 단지내 집의 수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한 줄에 하나씩 출력하시오.

 

 

 

풀이

단지의 총 개수와 각각의 집 수를 오름차순으로 구하는 문제이다.

나는 정렬은 무조건 쉬운걸 쓰기 때문에 너무나 당연하게 버블 소트로 오름 차순 정렬!

bfs문제만 계속 풀다보니까 스텐다드한 문제들은 그냥 기계적으로 쓱싹 써내려가게된다.

 

bfs의 시작을 위해 큐가 빈 상태일 때 적당한 좌표를 넣어주는 일은 main의 2중 for문에서 수행한다.

이미 방문했거나 집이 없는 곳인 경우엔 bfs 탐색을 수행하지 않는다.

적당한 좌표에 대한 노드를 큐에 넣어주고 본격적으로 bfs탐색을 한다.

 

여기선 상하좌우로 인접한 집들만이 하나의 단지를 이루고 있다.

그러므로 상하좌우의 방향으로 한칸씩 이동하여 방문하지 않았고, 집이 있는 위치이며, map의 범위에 벗어나지 않는 경우만 큐에 추가하게 된다.

큐에서 뽑아서 상하좌우 이동을 하고 또 큐에 추가 하고 이를 반복하다보면 결국 큐가 텅 비게 된다.

 이경우가 바로 하나의 단지를 탐색 완료한것이다.

따라서 총 단지 수를 증가시키고 그 단지 내 집의 수를 저장하며 쭉 진행해 주면 된다.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char map[25][25];
int visit[25][25];
int house_cnt;
int house[625];
int space;

int x[4] = {1, -1, 0, 0};
int y[4] = {0, 0, 1, -1};

struct Node{
    int x;
    int y;
    struct Node *next;
};

void bfs(struct Node *head, int n);

int main(void){
    int n;
    struct Node *head, *new;
    int temp;
    
    scanf("%d", &n);
    
    for(int i=0; i<n; i++){
        scanf("%s", map[i]);
    }

    head = (struct Node*)malloc(sizeof(struct Node));
    for(int i=0; i<n; i++){
        for(int j=0; j<n; j++){
            if(visit[i][j] == 1 || map[i][j] == '0')
                continue;
            visit[i][j] = 1;
            space = 1;
            
            new = (struct Node*)malloc(sizeof(struct Node));
            new->x = i;
            new->y = j;
            new->next = NULL;
            head->next = new;
            
            bfs(head, n);
                                       
        }
    }
    printf("%d\n", house_cnt);
    for(int i=0; i<house_cnt; i++){
        for(int j = 0; j<house_cnt -i- 1; j++){
            if(house[j] > house[j+1]){
                temp = house[j+1];
                house[j+1] = house[j];
                house[j] = temp;
            }
        }
    }
    for(int i=0; i<house_cnt; i++){
        printf("%d\n", house[i]);
    }
}

void bfs(struct Node *head, int n){
    struct Node *temp, *new, *use;
    int X, Y;
    
    use = head->next;
    
    while(head->next != NULL){
        
        temp = head->next;
        for(int i=0; i<4; i++){
            X = temp->x + x[i];
            Y = temp->y + y[i];
            
            if( X<0 || X>=n || Y<0 || Y>=n)
                continue;
            
            if(visit[X][Y] == 1 || map[X][Y] == '0')
                continue;
            
            visit[X][Y] = 1;
            new = (struct Node*)malloc(sizeof(struct Node));
            new->x = X;
            new->y = Y;
            new->next = NULL;
            use->next = new;
            use = use->next;
            space++;
        }
        
        head->next = temp->next;
        free(temp);
    }
    house[house_cnt] = space;
    house_c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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