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PS - 백준

[백준 3055 - C언어] 탈출: BFS

excited-hyun 2021. 1. 28. 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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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acmicpc.net/problem/3055

 

3055번: 탈출

사악한 암흑의 군주 이민혁은 드디어 마법 구슬을 손에 넣었고, 그 능력을 실험해보기 위해 근처의 티떱숲에 홍수를 일으키려고 한다. 이 숲에는 고슴도치가 한 마리 살고 있다. 고슴도치는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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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사악한 암흑의 군주 이민혁은 드디어 마법 구슬을 손에 넣었고, 그 능력을 실험해보기 위해 근처의 티떱숲에 홍수를 일으키려고 한다. 이 숲에는 고슴도치가 한 마리 살고 있다. 고슴도치는 제일 친한 친구인 비버의 굴로 가능한 빨리 도망가 홍수를 피하려고 한다.

티떱숲의 지도는 R행 C열로 이루어져 있다. 비어있는 곳은 '.'로 표시되어 있고, 물이 차있는 지역은 '*', 돌은 'X'로 표시되어 있다. 비버의 굴은 'D'로, 고슴도치의 위치는 'S'로 나타내어져 있다.

매 분마다 고슴도치는 현재 있는 칸과 인접한 네 칸 중 하나로 이동할 수 있다. (위, 아래, 오른쪽, 왼쪽) 물도 매 분마다 비어있는 칸으로 확장한다. 물이 있는 칸과 인접해있는 비어있는 칸(적어도 한 변을 공유)은 물이 차게 된다. 물과 고슴도치는 돌을 통과할 수 없다. 또, 고슴도치는 물로 차있는 구역으로 이동할 수 없고, 물도 비버의 소굴로 이동할 수 없다.

티떱숲의 지도가 주어졌을 때, 고슴도치가 안전하게 비버의 굴로 이동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시간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고슴도치는 물이 찰 예정인 칸으로 이동할 수 없다. 즉, 다음 시간에 물이 찰 예정인 칸으로 고슴도치는 이동할 수 없다. 이동할 수 있으면 고슴도치가 물에 빠지기 때문이다.

 

입력

첫째 줄에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R과 C가 주어진다.

다음 R개 줄에는 티떱숲의 지도가 주어지며, 문제에서 설명한 문자만 주어진다. 'D'와 'S'는 하나씩만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고슴도치가 비버의 굴로 이동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간을 출력한다. 만약, 안전하게 비버의 굴로 이동할 수 없다면, "KAKTUS"를 출력한다.

 

풀이

고슴도치를 비버 굴로 탕출시키는 문제이다. 문제가 너무 귀엽다ㅋㅋㅋㅋ

이경우엔 물이 늘어나는 것과 고슴도치가 이동하는것 모두를 고려해주어야 한다.

초기상태의 정보를 큐에 넣어줄때는, 물이 위치할 곳엔 비버가 갈 수 없으므로 물의 초기 위치들을 먼저 넣고 고슴도치의 초기 위치를 넣어준다.

 

물과 고슴도치 모두 상하좌우로 움직인다. 이때 물이 어느위치까지 차는지를 나타내는 배열도 하나 만들어서 사용하였다.

큐에서 하나씩 pop해가면서 물과 고슴도치를 이동시키고 이동한 정보를 다시 큐에 넣어준다.

고슴도치가 이동하는지와 물이 이동하는지 여부를 각자 체크하기 위해서 struct에 water라는 것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해준다.

고슴도치의 이동의 경우 비버 굴에 도착하는 경우엔 실행을 멈추고 main으로 다시 돌가가면 된다!

비버굴에 도착하지못하고 큐가 비어버리면 비버굴에 도착하지못한것이다ㅠㅠ

 

처음엔 고슴도치의 방문기록은 생각안해도 되겠지 라고 생각하며 visit에 대한 배열은 생성하지 않고 코드를 짰다.

물론 예제 입력 전부 제대로 답이 나왔다.

그런데 제출을 하고보니 메모리 초과가 떴다ㅠㅠ

그래서 엥 설마 방문 체크를 안해서 그런가? 하고 방문체크를 해줬더니 통과!

 

앞으론 진짜 c++을 좀 해야겠다. 링크드리스트로 큐 삽입 하는것만 몇줄이야 이게...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struct Node{
    int x;
    int y;
    int water; //물이면 1 아니면 0
    int cnt;
    struct Node *next;
};
char map[50][50];
int water[50][50];
int visit[50][50];
int move_cnt;
int fin_x, fin_y;
int x[4] = {1, -1, 0, 0};
int y[4] = {0, 0, 1, -1};

void bfs(struct Node*head, int r, int c);

int main(void){
    int r, c;
    struct Node * head, *new, *temp;
    
    scanf("%d %d", &r, &c);
    
    for(int i=0; i<r; i++){
        
        scanf("%s", map[i]);
    }
    
    head = (struct Node *)malloc(sizeof(struct Node));
    temp = head;
    //물이 생길 곳으로 도치가 이동을 못하므로 물부터 큐에 넣어줌
    for(int i=0; i<r; i++){
        for(int j=0; j<c; j++){
            if(map[i][j] == '*'){
                new = (struct Node *)malloc(sizeof(struct Node));
                new->x = i;
                new->y = j;
                new->water = 1;
                new->cnt = 0;
                new->next = NULL;
                temp->next = new;
                temp = temp->next;
                water[i][j] = 1;
            }
            if(map[i][j] == 'D'){
                fin_x = i;
                fin_y = j;
            }
        }
    }
    for(int i=0; i<r; i++){
        for(int j=0; j<c; j++){
            if(map[i][j] == 'S'){
                new = (struct Node *)malloc(sizeof(struct Node));
                new->x = i;
                new->y = j;
                new->water = 0;
                new->cnt = 0;
                new->next = NULL;
                temp->next = new;
                visit[i][j] = 1;
                break;
            }
        }
    }

    bfs(head, r, c);
    if(move_cnt==-1){
        printf("KAKTUS\n");
    }
    else{
        printf("%d\n", move_cnt);
    }
}
void bfs(struct Node*head, int r, int c){
    struct Node *temp, *use, *new;
    int X, Y;
    use = head->next;
    while(use->next != NULL){
        use = use->next;
    }
    
    while(head->next!=NULL){
        temp = head->next;
        for(int i=0; i<4; i++){
            X = temp->x+x[i];
            Y = temp->y+y[i];
            
            if(X<0 || X>=r || Y<0 || Y>=c)
                continue;
            
            if(temp->water == 1){
                if(map[X][Y] =='X' || map[X][Y] == 'D' || water[X][Y] == 1)
                    continue;
                water[X][Y] = 1;
                new = (struct Node *)malloc(sizeof(struct Node));
                new->x = X;
                new->y = Y;
                new->water = 1;
                new->next = NULL;
                use->next = new;
                use = use->next;
                
            }
            else{
                if(map[X][Y] == 'X' || water[X][Y] == 1 || visit[X][Y] ==1)
                    continue;
                visit[X][Y]=1;
                new = (struct Node *)malloc(sizeof(struct Node));
                new->x = X;
                new->y = Y;
                new->water = 0;
                new->cnt = temp->cnt+1;
                new->next = NULL;
                use->next = new;
                use = use->next;
                move_cnt = new->cnt;
                if(X == fin_x && Y==fin_y)
                    return;
                
            }
        }
        head->next = temp->next;
        free(temp);
    }
    move_cnt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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