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acmicpc.net/problem/15685
문제
드래곤 커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차원 좌표 평면 위에서 정의된다. 좌표 평면의 x축은 → 방향, y축은 ↓ 방향이다.
- 시작 점
- 시작 방향
- 세대
0세대 드래곤 커브는 아래 그림과 같은 길이가 1인 선분이다. 아래 그림은 (0, 0)에서 시작하고, 시작 방향은 오른쪽인 0세대 드래곤 커브이다.
1세대 드래곤 커브는 0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킨 다음 0세대 드래곤 커브의 끝 점에 붙인 것이다. 끝 점이란 시작 점에서 선분을 타고 이동했을 때,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점을 의미한다.
2세대 드래곤 커브도 1세대를 만든 방법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 (파란색 선분은 새로 추가된 선분을 나타낸다)
3세대 드래곤 커브도 2세대 드래곤 커브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 아래 그림은 3세대 드래곤 커브이다.
즉, K(K > 1)세대 드래곤 커브는 K-1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90도 시계 방향 회전 시킨 다음, 그것을 끝 점에 붙인 것이다.
크기가 100×100인 격자 위에 드래곤 커브가 N개 있다. 이때, 크기가 1×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정사각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격자의 좌표는 (x, y)로 나타내며, 0 ≤ x ≤ 100, 0 ≤ y ≤ 100만 유효한 좌표이다.
입력
첫째 줄에 드래곤 커브의 개수 N(1 ≤ N ≤ 2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드래곤 커브의 정보가 주어진다. 드래곤 커브의 정보는 네 정수 x, y, d, g로 이루어져 있다. x와 y는 드래곤 커브의 시작 점, d는 시작 방향, g는 세대이다. (0 ≤ x, y ≤ 100, 0 ≤ d ≤ 3, 0 ≤ g ≤ 10)
입력으로 주어지는 드래곤 커브는 격자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다. 드래곤 커브는 서로 겹칠 수 있다.
방향은 0, 1, 2, 3 중 하나이고, 다음을 의미한다.
- 0: x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
- 1: y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
- 2: x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
- 3: y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
출력
첫째 줄에 크기가 1×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것의 개수를 출력한다.
풀이
이 문제는 그림을 보고 이해하고 풀어야 합니다!!
- 우선 n개의 (x, y, d, g) 입력에 대해 각각 드래곤 커브를 생성해 줍니다.
- 우선은 0세대의 방향을 링크드리스트에 저장합니다.
- 그리고 세대를 거듭하면서 링크드리스트의 마지막 방향부터 90도씩 회전한 방향을 뒤에 추가해 줍니다.
- g세대 까지 회전 방향을 추가한 후에는 방향을 순서대로 탐색하면서 그에 해당하는 map의 좌표들을 1로 바꿔줍니다.
- 그런 뒤 드래곤 커브가 위치하는 좌표들과 비교해가면서 그 위치에 사각형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n;
static int[][] map = new int[101][101];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answer = 0;
n = sc.nextInt();
// 드래곤커브 생성
for(int i=0; i<n; i++) {
int x = sc.nextInt();
int y = sc.nextInt();
int d = sc.nextInt();
int g = sc.nextInt();
makeDragon(x, y, d, g);
}
//사각형 수 세기
int[] R = {0, 1, 1};
int[] C = {1, 0, 1};
for(int i=0; i<100; i++) {
for(int j=0; j<100; j++) {
if(map[i][j] == 0)
continue;
int cnt = 0;
for(int k=0; k<3; k++) {
int newR = i + R[k];
int newC = j + C[k];
if(map[newR][newC] == 1)
cnt++;
else
break;
}
if(cnt == 3)
answer++;
}
}
System.out.println(answer);
}
static void makeDragon(int x, int y, int d, int g) {
LinkedList<Integer> l1 = new LinkedList<>();
int[] R = {0, -1, 0, 1};
int[] C = {1, 0, -1, 0};
// 진행방향 순서대로 저장
l1.add(d);
for(int i=1; i<=g; i++) {
for(int j=l1.size()-1; j>=0; j--) {
int newD = (l1.get(j)+1) % 4;
l1.add(newD);
}
}
int nowX = x;
int nowY = y;
//방향에 맞게 좌표 저장
for(int i=0; i<l1.size(); i++) {
if(nowX>=0 && nowY>=0 && nowX <= 100 && nowY <= 100 )
map[nowY][nowX] = 1;
nowX = nowX + C[l1.get(i)];
nowY = nowY + R[l1.get(i)];
}
if(nowX>=0 && nowY>=0 && nowX <= 100 && nowY <= 100 )
map[nowY][nowX] =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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