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PS - 백준

[백준 15685 - Java] 드래곤 커브

excited-hyun 2021. 10. 5. 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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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15685

 

15685번: 드래곤 커브

첫째 줄에 드래곤 커브의 개수 N(1 ≤ N ≤ 2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드래곤 커브의 정보가 주어진다. 드래곤 커브의 정보는 네 정수 x, y, d, g로 이루어져 있다. x와 y는 드래곤 커

www.acmicpc.net

 

문제

드래곤 커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차원 좌표 평면 위에서 정의된다. 좌표 평면의 x축은 → 방향, y축은 ↓ 방향이다.

  1. 시작 점
  2. 시작 방향
  3. 세대

0세대 드래곤 커브는 아래 그림과 같은 길이가 1인 선분이다. 아래 그림은 (0, 0)에서 시작하고, 시작 방향은 오른쪽인 0세대 드래곤 커브이다.

1세대 드래곤 커브는 0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킨 다음 0세대 드래곤 커브의 끝 점에 붙인 것이다. 끝 점이란 시작 점에서 선분을 타고 이동했을 때,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점을 의미한다.

2세대 드래곤 커브도 1세대를 만든 방법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 (파란색 선분은 새로 추가된 선분을 나타낸다)

3세대 드래곤 커브도 2세대 드래곤 커브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 아래 그림은 3세대 드래곤 커브이다.

즉, K(K > 1)세대 드래곤 커브는 K-1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90도 시계 방향 회전 시킨 다음, 그것을 끝 점에 붙인 것이다.

크기가 100×100인 격자 위에 드래곤 커브가 N개 있다. 이때, 크기가 1×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정사각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격자의 좌표는 (x, y)로 나타내며, 0 ≤ x ≤ 100, 0 ≤ y ≤ 100만 유효한 좌표이다.

입력

첫째 줄에 드래곤 커브의 개수 N(1 ≤ N ≤ 2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드래곤 커브의 정보가 주어진다. 드래곤 커브의 정보는 네 정수 x, y, d, g로 이루어져 있다. x와 y는 드래곤 커브의 시작 점, d는 시작 방향, g는 세대이다. (0 ≤ x, y ≤ 100, 0 ≤ d ≤ 3, 0 ≤ g ≤ 10)

입력으로 주어지는 드래곤 커브는 격자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다. 드래곤 커브는 서로 겹칠 수 있다.

방향은 0, 1, 2, 3 중 하나이고, 다음을 의미한다.

  • 0: x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
  • 1: y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
  • 2: x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
  • 3: y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

출력

첫째 줄에 크기가 1×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것의 개수를 출력한다.

 

풀이

 

이 문제는 그림을 보고 이해하고 풀어야 합니다!!

 

  1. 우선 n개의 (x, y, d, g) 입력에 대해 각각 드래곤 커브를 생성해 줍니다.
    1. 우선은 0세대의 방향을 링크드리스트에 저장합니다.
    2. 그리고 세대를 거듭하면서 링크드리스트의 마지막 방향부터 90도씩 회전한 방향을 뒤에 추가해 줍니다.
    3. g세대 까지 회전 방향을 추가한 후에는 방향을 순서대로 탐색하면서 그에 해당하는 map의 좌표들을 1로 바꿔줍니다.
  2. 그런 뒤 드래곤 커브가 위치하는 좌표들과 비교해가면서 그 위치에 사각형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n;
	static int[][] map = new int[101][101];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answer = 0;
		
		n = sc.nextInt();
		
		// 드래곤커브 생성 
		for(int i=0; i<n; i++) {
			int x = sc.nextInt();
			int y = sc.nextInt();
			int d = sc.nextInt();
			int g = sc.nextInt();
			
			makeDragon(x, y, d, g);
		}
		
		//사각형 수 세기
		int[] R = {0, 1, 1};
		int[] C = {1, 0, 1};
		for(int i=0; i<100; i++) {
			for(int j=0; j<100; j++) {
				if(map[i][j] == 0)
					continue;
				
				int cnt = 0;
				for(int k=0; k<3; k++) {
					int newR = i + R[k];
					int newC = j + C[k];
					if(map[newR][newC] == 1)
						cnt++;
					else
						break;
				}
				
				if(cnt == 3)
					answer++;
			}
		}
		
		System.out.println(answer);
	}
	
	static void makeDragon(int x, int y, int d, int g) {
		LinkedList<Integer> l1 = new LinkedList<>();
		
		int[] R = {0, -1, 0, 1};
		int[] C = {1, 0, -1, 0};
		
		// 진행방향 순서대로 저장 
		l1.add(d);
		for(int i=1; i<=g; i++) {
			for(int j=l1.size()-1; j>=0; j--) {
				int newD = (l1.get(j)+1) % 4;
				l1.add(newD);
			}
		}
		
		int nowX = x;
		int nowY = y;
		//방향에 맞게 좌표 저장
		for(int i=0; i<l1.size(); i++) {
			if(nowX>=0 && nowY>=0 && nowX <= 100 && nowY <= 100 )
				map[nowY][nowX] = 1;
			nowX = nowX + C[l1.get(i)];
			nowY = nowY + R[l1.get(i)];
			
		}
		
		if(nowX>=0 && nowY>=0 && nowX <= 100 && nowY <= 100 )
			map[nowY][nowX] =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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